TECHNOLOGY

세상을 바꾸는 혁신 기술

Skip to main content

검사 방법(채취 부위, 염색법, 분석 기준 등)이 기관마다 달라 국제적·국가적 표준이 없어 결과 해석의 일관성이 부족합니다. (예: Nelson grading, Tseng method 등 다양한 기준이 혼재)

검사 과정에서 의료진이 직접 결막에서 세포를 채취하고 현미경으로 해석해야 하며, 염색 및 슬라이드 작업에 병리학적 지식이 요구됩니다. 또한 자동화된 분석 시스템이 없어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.

얇은 필터 페이퍼를 결막에 접촉시켜야 하기 때문에, 이물감이나 통증 등으로 인해 환자의 수용도가 낮습니다.

질 병
질환별 술잔세포 변화
안구 건조증
눈물층 불안정성에 술잔세포 밀도 감소 및 점액 분비 저하가 영향을 미침
쇼그렌 증후군
중증 자가면역 질환으로 눈물과 침 분비 감소, 술잔세포 밀도가 현저히 감소
스티븐스-존슨 증후군
결막 상피 손상 및 술잔세포의 심각한 손실
알러지성 결막염
염증으로 인한 술잔세포 밀도 증가
결막 편평세포암
비정상적인 세포 증식으로 결막 구조 변화, 술잔세포의 비정상 증식
비타민 A 결핍
점액 생산에 중요한  비타민 A 부족으로 술잔세포 기능 손상
만성 결막염
지속적인 염증으로 술잔세포 밀도 변화
화학적 손상
화학물질로 인한 결막의 손상 및 술잔세포 파괴

우리는 세계 최초로 결막 술잔세포 영상화 기술을 개발,  안구건조증을 포함한 다양한 안과 질환의 진단에 활용할 수 있는 핵심 기술을 개발. 술잔세포는 안구건조증 등의 확실한 바이오마커로, 면역 관용성 유지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, 이를 기반으로 다른 질병 진단 기술로도 확장 가능

AI 기술을 활용한 진단 효율성 향상 및 질병 연관성 규명

고해상도 영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 AI 기반 분석 기술을 통해 진단의 정확도와 효율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으며, 특히 안구 내 백혈구 움직임, 술잔세포 밀도, 혈관 패턴 등 미세 영상 정보를 머신러닝 모델에 학습시켜 다양한 안과 질환 및 자가면역·염증성 질환과의 연관성을 규명하고자 합니다.이를 위해 소프트웨어 및 AI 인프라 영역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고 있으며, 향후에는 AI 진단 알고리즘의 적용 범위를 전신 질환 평가 및 약물 반응 예측 등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입니다.